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검색어

프로포폴 프로포폴

프로포폴 프로포폴 

 

페놀계 화합물로 흔히 수면마취제라고 불리는 정맥마취제로서 수술시 전신마취의 유도(induction), 유지(maintenance) 또는 인공호흡 중인 중환자의 진정(sedation)을 위해 쓰이고, 수면내시경 등을 할 때에도 사용된다.

[출처] 프로포폴 | 두산백과 

 

 

 페놀계 화합물로 화학명은 '2,6-디소프로필페놀(2,6-diisopropylphenol)'이다. 흔히 수면마취제라고 불리는 정맥마취제(정맥주사를 통해 약물을 투여하여 마취하는 의약품)의 한 종류로서 널리 쓰이고 있다.

영국 ICI(Imperial Chemical Industries)사(社)에서 처음 개발하여 1977년 임상시험을 거친 후 발매되었다. 특성상 물에 거의 녹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는 크레모포 이엘(Cremophor EL)이라는 용매에 용해시켜 사용하였으나 과민반응 발생으로 퇴출되었고, 1986년부터 대두유(soybean oil)를 용매로 사용한 제품(상품명:디프리반 diprivan)으로 다시 발매되었다. 한국에서는 1992년부터 사용이 허가되었으며,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사용되고 있다.

프로포폴은 신경전달물질에 관련하여 작용하는 GABAA수용체에 영향을 주어 중추신경을 빠르게 억제함으로써 통증을 없애며, 대부분 간에서 대사가 되고 대사 이후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 대두유 등과 함께 제조된 프로포폴 유탁액으로 사용되어 '하얀약'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수술시 전신마취의 유도(induction), 유지(maintenance) 또는 인공호흡 중인 중환자의 진정(sedation)을 위해 쓰이고, 수면내시경 등을 할 때에도 사용된다.

정맥에 주사하기 때문에 투여방법이 흡입마취제에 비해 간단하고, 투여 후 체내분포 및 대사가 빨리 일어나서 단시간 마취가 필요할 경우 적합하다. 또 빠른 대사속도로 인해 체내에 거의 축적되지 않으므로 지속적인 장시간 마취 유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마취 깊이의 조절이 쉽고, 마취로부터의 회복도 빠른 편이다. 부작용으로 무호흡과 혈압저하 현상을 비롯하여 두통·어지러움·복부/기관지 경련·구토·흥분·착란 증상 등이 일어날 수 있다.

불면증을 없애고, 피로를 해소할 뿐 아니라 불안감이 사라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등 환각을 일으키는 효과도 있어 환각제 대용으로 오남용되는 사례가 있으며, 정신적 의존성 즉 중독증상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이에 2010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11년부터 프로포폴을 향정신성의약품(마약류)으로 지정해 관리한다고 발표하였다. 미국에서는 2009년 통제물질로 지정됐지만, 포로포폴이 마약류로 지정되는 것은 한국이 최초이다.

[출처] 프로포폴 | 두산백과

 

 

 

 

프로포폴 투약’ A 출연 프로, “하차 당연, 통편집도” 

 

 

향정신성 의약품인 프로포폴을 상습적으로 투약한 혐의(마약류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방송인 A씨가 구속됨에 따라 출연 중이던 프로그램에서도 자연스럽게 하차하게 된다.

춘천지방법원 형사과(정문성 부장판사)는 14일 오후 “증거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A씨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에 따라 A씨가 출연 중이던 케이블채널 프로그램 제작진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A씨가 고정 패널로 출연하던 프로그램 제작진은 이날 오후 스포츠동아와 나눈 통화에서 “구속이 확정됐으니 하차 역시 당연한 수순이다”며 “출연 분량이 많지 않았던 만큼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다른 프로그램 관계자 역시 “출연 분량의 통편집을 논의 중이다”고 덧붙였다.

A씨는 4월 서울 강남의 한 네일숍에서 일회용 주사기를 이용해 프로포폴을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강원지방경찰청 외사계에 따르면 당시 A씨는 팔에 바늘이 꽂힌 채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었고, 가방에서 20mm 용량의 프로포폴 5병이 발견됐다. 프로포폴을 구입하기 위해 지인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낸 정황까지 포착했다.

A씨는 구속 서류가 마무리될 때까지 춘천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돼 추가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